아마노상이 말하는 일본여행시 주의사항 7가지

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여행지입니다. 일본이란 나라는 우리나라와 비슷한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있기에 간혹 당황스러운 경험을 할 때도 있는데요. 그래서 오늘은 일본 여행 시에 알아두면 좋은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.


1. 택시 문은 자동으로 열린다

우리나라에서는 택시를 탈 때 일일이 손으로 문을 열고 닫고 하는데요. 일본의 택시는 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기 때문에 손을 댈 필요가 없습니다. 하차 후에 깜빡하고 문을 세게 닫는 경우가 생긴다면 일본의 택시 기사들에게는 신례가 되는 행동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.


2. 버스를 탈 때는 뒷문으로 내릴 때는 앞문으로

우리나라의 버스는 버스카드를 대부분 이용하지만 일본의 버스는 지금도 현금을 내고 탑니다. 일반적으로 탈 때는 뒷문으로 타고 내릴 때는 앞문을 이용해서 내리는데요.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요금을 낼 때는 내릴 때 합니다. 버스요금표가 앞쪽에 전광판으로 표시되어 있으니 요금을 보고 그 금액을 지불하면 됩니다.


3. 물건의 가격은 (괄호) 안의 금액이 정확한 금액

일본에서는 구매하는 모든 물건에는 8%의 소비세가 붙는데요. 가격표에는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금액과 세금을 포함한 금액 이렇게 두 가지의 금액이 표시됩니다. 세금 전의 금액만 보고 물건을 구매한다면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괄호 안에 적힌 숫자의 금액을 지불하시길 바랍니다.


4. 일본은 현찰박치기

보통 일본은 거의 대부분이 현찰 거래를 합니다. 우리나라 같이 신용카드나 현금카드만 믿고 물건을 구매하거나 음식값을 지불하려 했을 때  카드를 안 받는 가게나 음식점이 생각보다 많으니 이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 현찰이 필요하다면 편의점의 ATM 기계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. 세븐일레븐의 현금인출기는 한국어 서비스가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
5. 공공장소의 콘센트 사용방법

대형 커피숍이나 프랜차이즈 햄버거 가게 같은 곳은 상관없지만 규모가 작은 가게에서 콘센트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직원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. 보통은 콘센트 옆에 공지사항이 붙어 있으니 잘 읽어보고 사용을 하시길 바랍니다. 또한 너무 오랜 시간 사용을 하면 전기 도둑으로 오인을 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.


6. 대중교통 이용 시 통화 금지

일본은 대중교통 이용 시에 전화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. 일본 특성상 남에게 피해를 안 주기 위해 이런 법을 만들어 놓은 것 같은데요. 급하게 전화를 사용할 일이 있을 때는 참 불편한 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. 하지만 일본에 왔으니 일본의 법을 따라야겠죠?


7. 식당 이용 시 주의사항

일본의 식당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직원의 안내에 따라 좌석에 앉으시길 바랍니다. 우리나라 같이 자리가 비어 있다고 그냥 앉아 버리면 일본에서는 예의에 어긋 난다고 생각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. 만약 직원이 바빠서 응대를 못해 주더라도 안내를 해줄 때까지 기다린 다음 자리에 앉아야 한다고 합니다. 



이 글을 공유하기

댓글